오래도록 한결 같이

겸(謙)을 가슴에 안고, 열정(熱情)을 등에 메고, 잔차 와 함께 . . .

바로 지금 ! 바로 여기 !

[잔차질TIP]

기어비가 뭔가요 ?

경재생각은 ? 2006. 10. 12. 15:58

1. 톱니수

 

승무님 말씀처럼 앞,뒤 각각의 체인링(톱니바퀴^^)에는 각기 다른 톱니수가 있습니다.

보통 산악 자전거의 3X9의 경우의 톱니수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Rear 1 34 T 
Rear 2 30 T 
Rear 3 26 T 
Rear 4 23 T 
Rear 5 20 T 
Rear 6 17 T 
Rear 7 15 T 
Rear 8 13 T 
Rear 9 11 T 

 

Font 1 22 T
Font 2 32 T
Font 3 44 T

 

뒷쪽 1번 체인링의 경우는 34T(Tooth.. Teeth인가? ㅡㅡ;) 즉, 34개의 톱니가 있는거죠.

제품마다 톱니수의 차이는 있습니다만 위는 일반적인 톱니 수를 얘기 합니다.

 

 

 

 

 

 

 

 

 

 

 

 

 

 

 

 

 

 

크랭크의 사진입니다. 3개의 체인링을 볼 수 있습니다.

 

 

 

 

 

 

 

 

 

 

 

 

 

 

 

 

 

 

 

 

스프라킷의 사진입니다. 제차에 달려 있는 스프라켓입니다. 9단이고요... 세어 보세요.. ^^

(사실은 새로 산 스프라켓을 자랑하고 싶었다는... ㅋㅋㅋ)

 

 

 

2. 기어비와 RPM의 상관관계표

 

기어비와 RPM(revolutions per minute)의 상관관계를 잘 나타내는 표가 있네요.

 

http://imnooky.x-y.net/?p=mtb&c=gear&art=gear.php

 

이 경우는

26인치 휠에2.1인치 타이어를 장착했을 경우 한바퀴에 207cm가 나온다고 하고,

분당 100회전 즉, 100 RPM으로 달렸을 경우에 기어비와 속도가 나온 표입니다. (복잡해... ㅡㅡ;)

 

 

 

3. 적절한 기어비의 조합

 

그리고 다음 그림은 앞에서 설명한 기어비에 대한 그립니다. 참고로 3X7 기어에 대한... (그림 출처 : 왈바)

 

 

 


 

 

위의 그림은 앞단에 대해서 적절한 뒤단의 기어를 나타냅니다.

 

첫번째 그림의 경우, 앞단 1단, 뒤단은 1~5단 -> 저속 위주의 주행

두번째 그림의 경우, 앞단 2단, 뒤단은 2~6단 -> 중간 속도를 유지하면서 약간의 변화를 주는 주행

세번째 그림의 경우, 앞단 3단, 뒷단은 3~7단 -> 고속 위주의 주행

입니다.

 

그러므로, 앞이 1-7 또는 3-1인 경우 체인이 심하게 틀어집니다.

체인무리가 가고, 구동계열의 마모를 촉진 시키게 됩니다. 

이상입니다.

 

 

[참고표]

RIM Size   26"
Tire Size   2.10
Tire Circumference   207 Cm
RPM   100 RPM

Front 1
22 T
Rear 1
34 T
Rear 2
30 T
Rear 3
26 T
Rear 4
23 T
Rear 5
20 T
Rear 6
17 T
Rear 7
15 T
Rear 8
13 T
Rear 9
11 T
         
0.65
8.04 K/h
0.73
9.11 K/h
0.85
10.51 K/h
0.96
11.88 K/h
1.10
13.66 K/h
1.29
16.07 K/h
1.47
18.22 K/h
1.69
21.02 K/h
2.00
24.84 K/h
         
Front 2
32 T
      Rear 1
34 T
Rear 2
30 T
Rear 3
26 T
Rear 4
23 T
Rear 5
20 T
Rear 6
17 T
Rear 7
15 T
Rear 8
13 T
Rear 9
11 T
   
      0.94
11.69 K/h
1.07
13.25 K/h
1.23
15.29 K/h
1.39
17.28 K/h
1.60
19.87 K/h
1.88
23.38 K/h
2.13
26.50 K/h
2.46
30.57 K/h
2.91
36.13 K/h
   
Front 3
44 T
          Rear 1
34 T
Rear 2
30 T
Rear 3
26 T
Rear 4
23 T
Rear 5
20 T
Rear 6
17 T
Rear 7
15 T
Rear 8
13 T
Rear 9
11 T
          1.29
16.07 K/h
1.47
18.22 K/h
1.69
21.02 K/h
1.91
23.76 K/h
2.20
27.32 K/h
2.59
32.15 K/h
2.93
36.43 K/h
3.38
42.04 K/h
4.00
49.68 K/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