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도록 한결 같이

겸(謙)을 가슴에 안고, 열정(熱情)을 등에 메고, 잔차 와 함께 . . .

바로 지금 ! 바로 여기 !

[잔차질TIP]

잔차 피팅치수와 지오메트리 조각모음

경재생각은 ? 2007. 4. 9. 14:55
FITTING과 관련된 치수부 요약
 
 

 


 

 

 
 
● 높이와 관련된 치수
   CC: BB(버텀브라켓트) 센터에서 시트튜브와 탑튜브가 만나는 센터점까지의 길이(프레임 고정치수)
   CT: BB센터에서 시트튜브 끝까지의 길이(메이커별로 위로빼기량의 차이가 있음)
   CM: BB센터에서 CM점 까지의 길이(탑튜브가 수평인 ROAD의 경우 CC와 동일)
          #1. CM점: 탑튜브와 버텀튜브가 만나는 헤드튜브 센터점과 수평인 시트포스트상의 점
   CS: BB센터에서 안장의 중심 윗면까지의 길이
   PS: 패달센터에서 안장의 중심 윗면까지의 길이(크랭크 사이지에 따라 차이)
   HD: 핸들바와 스템이 만나는 센터의 윗면에서 안장중심 윗면까지의 수직거리(높이)
 
● 전장과 관련된 치수
   TL: 헤드튜브 센터점에서 시트튜브와 탑튜브가 만나는 점과의 수평길이(프레임 고정치수) 
   OL: 핸들바와 스템이 만나는 중심점과 안장과 시트포스트 체결점간의 수평길이(약:TL+SL)
   SL: 스템의 양 센터간 길이(헤드셋센터와 핸들바 센터)
 
● 폭과 관련된 치수
   CW: 핸들바 그립안쪽 양 끝단간의 수평길이
 
 
지오메트리 요약
 

 

 

 

A: Seat Tube Angle (degrees):  전체적인 무게중심을 좌우한다.

     - 전용용도별, 메이커별로 차이가 있다[프레임 특성] 

B: Head Tube Angle (degrees):핸들조향성능을 결정한다.

     - 전용용도별, 메이커별로 차이가 있다[프레임 특성] 

C: Horizontal Top Tube Length (cm):피팅에 있어 가장중요한 요소가 된다.[TL]

     - 메이커별로 D[CC]치수 대비 다소 차이가 있다 

D: Seat Tube Length:스타일을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CC]

     - 메이커별로 C[TL]치수 대비 다소 차이가 있다

E: Chainstay Length (cm): 페달링의 힘전달력과 관계된다.

F: Fork Rake (cm): 주행 안정성과 직진주행을 좌우한다.

      - 사용하는 Fork특성과도 연관성 있음 

G: Bottom Bracket Height (cm): 표준 규격에 의거

H: Wheelbase (cm): 전체적인 안정성을 좌우한다.

     - 사용휠셋의 규격과 연관성 있음 

I : Trail (cm):코너링 반응성을 좌우한다.

     - 사용하는 Fork특성과도 연관성 있음  

J: Standover at Top Tube midpoint (cm): 전체적인 무게중심을 결정한다.

     - 개인별 하지량 치수와 연관되는 치수다

K: Bottom Bracket Drop (cm):직진주행성을 좌우한다.

L: Front-Center Distance (cm): 핸들 조향에 의한 휠과 페달링과의 간섭을 좌우한다.

     - 조향시 발끝과 앞바퀴의 간섭이 발 생 할 수 있음 

 

잔차는 인류가 발명한 최고의 걸작품이다.

(복잡합 운동원리와 힘의 균형을 단순한 구조와 장치로 통제하는 면에서)

잘못된 잔차(나와 안 맞는 치수와 잔차질 주용도와 다른 지오메트리로 셋팅된 잔차)로는

아무리 연습해도 기술향상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잔차질을 하면 할 수록 더욱 어렵고 신기한 잔차질 메카니즘이

또다른 유혹이고 나를 이끄는 매력이다. 

 

'[잔차질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달링에 대한 생각 하나더.  (0) 2007.04.27
TREK Bike Geometry  (0) 2007.04.10
자전거(MTB) 프레임에 대한 생각  (0) 2007.03.28
MTB를 시작 하시고자 하는 분들께  (0) 2007.02.15
언덕 잘오르는 짐승이 되자  (0) 2007.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