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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차질TIP]

자전거(MTB) 프레임에 대한 생각

경재생각은 ? 2007. 3. 28. 14:43

자전거(MTB) 프레임에 대한 생각

 

자전거 프레임 무엇이 좋은가 ?

난 카본이 최고라고 생각해!

난 티탄이 최고라고 생각해!

나 알류미늄이 최고야!

뭐니뭐니 해도 철티비 스틸이 최고지!

프레임 소재 종류 만큼 선호도 다양 할 것이다.

다 좋고, 다 나쁜 것은 없다는게 나의 생각이다.

우선 프레임 선택의 최 우선 사항으로

가격은 싸야 하고, 가벼워야 하고, 튼튼해야 하고....

이런 프레임은 없다.

 

1). 스틸(클로몰리)

   무거운 것 빼고는 거의 모든 특성이 우수하다.

   그런데  무겁다는 단점이 모든 우수성을 의미 없게 한다.

   그냥 철티라고 치부 할 뿐이다.

   

2). 알류미늄

    가볍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많이 선택한다.

    그러나 피로 한도에 취약점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가공 엔지니어링과 설계디자인으로 취약점을 보완 하지만

    아무리 작은 응력들이라도 계속누적 된다는 물성 한계는 있다.

 

3). 티탄

    가볍고 튼튼하고 폼 난다.

    고급 잔차라는 폼생폼사에도 좋다.

    허나 가격이 매우 비싸고, 가공 및 용접성이 나빠 제작결함이 발생할 위험이 매우 높다.

    제작 결함은 프레임 강성(튼튼함?)에 치명적이 된다.

    그러기 때문에 티탄프레임을 선택 할 때는 단지 티탄이란 이유로 선택하지 말고

    티탄제작 노하우가 많은 업체의 프레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어디가  티탄을 잘 만드는지는 여러분이 알아 보시라

    여기에 써 놓으면 욕먹을 수 있다.

    난 욕 먹기 싫다.

 

4). 카본

    가볍고,  탄성은 어느 소재도 따라 갈 수없다.

    그런데 이놈도 약점이 있다. 일단 비싸다

     그리고 인성(질김이라고 할까 ?  취성의 반대 개념인데... 아 모르겠다)이 약해서

     충격에 약하다. 한계이상에 충격을 받으면 휘거나 하는 예고 없이 바로 부러진다는 것이다.

     (그결과는 나도 말 못한다)

     그리고 카본은 일종의 강화 프라스틱으로 카본 섬유의 적층(천을 겹치는 것과 같은)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얻을 수 있지만 또 한 다양한 결함이 발 생할 위험도 있다는 이중성이 있다.

     이놈도  티탄과 마찬가지로 메이커을 잘 알아보고 선택해야 한다.

 

그러면 어떤 프레임을 살 것인가 ?

나도 모른다. 그러나 분명한것은....

 "친구따라 강남가거나, 폼으로 고가프레임 사지마라"

 

철티비가 제일 좋은것도 아니고 나쁜것도 아니고....ㅋㅋㅋ

요즘 어느게그프로처럼  좋은것도 아니고 나쁜 것도 아니다.

 

주머니 사정, 잔차질용도, 본인 성향(폼생폼사등)을 고려 하여 잘 판단하시길 바랄 뿐이다.

 

아래에 소재별 물성과 비교표(대표소재의 평균적인 값) 를 첨부하니 참고 하시길.....

합금기술과 가공기술로 인하여 보다 좋은 특성으로 발 전 시킬수 있으나 

고유의 물성을 완전히 뒤업을수는 없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PS: 설명글을 쓸때 말이 반토막이 많아 지지만 조금 간단히 쓰기위함일 뿐

      건방진 놈이라  기분 나빠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Frame특성 요약

구분

클로몰리

알류미늄

티탄

카본

4130

6061

3/2.5

(OCLV)

물성

밀도(Density)

7.86

2.69

4.54

1.62

강성비(Stiffness)

3(3000만psi)

1(1000psi)

2(1550만psi)

우량

신장성(Elongation)

중(10~15%)

저(2~6%)

고(20~30%)

인장강도(Tensile Strenth)

최강

압축강도(Compressive Strength)

피로강도(Fatigue Strenth)

인성(Tougfness)

취약

비교

가공성

양호

보통

어렵다

어렵다

용접성(연결성)

양호

보통

나쁨

나쁨

가격

저가

보통

고가

고가

중량

아주무겁다

가볍다

무겁다

아주가볍다

부식성(녹발생)

취약

보완책

설계/디자인

재질보다 중요한 것이 엔지니어링(가공/용접)과              인체공학적 설계(디자인)가 매우 중요하다

특장점

장점

싸다

가볍다

튼튼하다

가볍다

 

저렴하다

가볍다

 

 

 

 

 

단점

무겁다

수명한계

비싸다

비싸다

 

 

가공설계결함

가공설계결함

 

 

 

 

기타 극단면계수(디자인의 핵심)

 강성은 Tube외경의 세제곱에 비례 한다

맥주캔현상(디자인의 한계)

 직경과 두께비가 60~70:1보다 크면 찌그러짐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