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도록 한결 같이

겸(謙)을 가슴에 안고, 열정(熱情)을 등에 메고, 잔차 와 함께 . . .

바로 지금 ! 바로 여기 !

[잔차질TIP]

자전거 장거리 라이딩시 참고사항 [2]

경재생각은 ? 2006. 3. 1. 14:29

장거리 라이딩 참고 사항 [2]

 

1. 라이더의 역할

    장거리 라이딩을 하는 경우에 누구나가 나름대로의 역할이 있지만 그래도 라이딩의 안전과 성공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의무와 책임을 수행애야 하는 핵심 라이더가 있다. 아래의 예에서 1번, 3번, 6번, 10번의 라이더를 핵심라이더라 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10명정도가 라이딩을 한다고 할때

1번(**): 라이딩코스를 잘 알고있으며 기량도 우수한사람.

2번: 참석자중 기량이 가장 떨어지는 사람.

3번(*): 기량이 우수한 사람.(1번마 임무교대 필수)

4~5번: 2번마 다음으로 기량이 떨어지는 사람.

6번(*): 기량이 우수한 사람 

7~9번: 평균이상의 기량을 가지고 있는 사람.

10번(*): 기량이 우수한 사람

   

1). 1번(선두) 라이더

   1번 라이더는 라이딩의 리더로서 라이딩의 모든 사항을 지휘통제한다.

    - 라이딩의 지휘 통제.

    - 라이딩의 선두에서 라이딩 대열을 안전하게 인솔.

    - 안전한 주로 확보 최적속도 유지

    - 선두의 상황 신호(진행,정지,방향전환,위험)

    - 차량통제 및 주의신호(교차로,도로합치점,신호통과...)

     

2). 3번(선두2) 라이더

   3번 라이더는 라이딩중 리더(1번)을 보좌 하고 선두 역할을 교대로 수행한다.

    - 주기적 선두업무 교대수행

    - 2번 라이더의 주행안전 응원

    - 순간 선두 인솔(1번이 정지하여 교통통제등 수행시)

    - 후미 라이더의 속도 체크(따라붙음 파악) 및 정보전달

     

     

3). 6번(허리) 라이더

   6번 라이더는 라이딩중 라이딩 대열의 선두그룹과 후미그룹의 상황을 관찰하고 조정한다.

    - 선두그룹 후미그룹 진행상황 파악(필요시 추월 처짐 하면서)

    - 선두그룹의 좌측빠짐, 처짐에 대한 주의(음성신호 이용)

    - 교차로(신호등) 통과시 후미정지 통제 (후미가 한번에 완전통과 불가시)

    - 후미 라이더의 속도체크(따라붙음파악) 및 정보전달

 

4). 10번(꼬리) 라이더

   10번 라이더는 라이딩중 라이딩 대열의 후미 안전과 전체대열상황을 관찰하고 조정한다.

    - 차량의 대열추월 정보 전달

    - 대열 후방의 차량통제 및 주의

    - 선두 방향전환 신호시 대열 차선변경 차로 확보를 위한 차량통제 및 차선 확보(점유)

    - 대열 전체의 좌측빠짐, 처짐에 대한 주의(음성신호이용)

    - 주행트러블(펑크, 넘어짐) 해결 및 선두정지 교신

 

5). 일반라이더

  위의 핵심라이더외 라이더들은 핵심라이더들의 지휘와 통제에 성실히 따르고 선두와 후미의 정보를 앞뒤로 전달(도미노)해야 한다.

    - 정보의 전후 전달

    - 앞라이더의 주행로 따르기 및 적정간격 유지 노력

    - 주행트러블(펑크, 넘어짐) 해결 지원

 

     

 

  

 

 

 

[도로 우측으로 밀착하여 한줄로 질서 정연하게 주행해야 한다]

 

 

2. 정보전달 과 신호

    라이딩중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정보가 선두에서 후미까지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 되느냐는 라이딩에서 매우중요하다. 우리가 축구를 할 때도 11명의 선수가 마구잡이로 뛰어다니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위치별 역할과 정보전달(소리, 손짓등을 동한 신호로)이 잘 이루어져야한다. 모두의 역할 수행과 정보전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지지않으면 게임은 잘 풀리지 않는 것을 우리는 종종 볼 수 있다.

   

    지금 부터 이야기 하고자 하는 정보전달 방법이나 신호는 정해진 것은아니다. 정보 전달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다양하게 할 수 있으나 일정한 정함이 없이 마구잡이식 신호는 오히려 혼란과 주행안전에 장애가 될 수 있기에 그 규칙을 나름대로 정리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1). 정보의 전달 방법

   음성정보든 동작정보든 도미노식 전달이 되어야 한다.

    - 선두에서 후미로: 1번, 2번, 3번, 4번,6번, 7번, ..10번.

    - 후미에서 선두로: 10번, 9번, ..,6번,..., 3번, 2번, 1번.

    * 핵심라이더는 필수 사항

   

2). 신호

   ■  정지신호

        음: 삐빅, 삑~~~~~   (정지)

        수: 왼손을 높이들어 주먹을 쥔다.

           

   ■  출발신호

        음: 삑~~~~~    (출발)

        수: 손을 편체로 오른손을 높이들어 앞으로 흔든다

 

   ■  방향전환

      음: 삐빅, 삑~~~~~   (좌회전, 우회전)

        수: 방향전환쪽 팔을 지면에서 수평(90도)으로 든다  

   

   ■  로면(주행로 위험)

      음: 삐빅, 삐빅   (조심)

       수: 위치을 손으로 가리킨다

        

이상은 선두에서 후미로 전달되는 신호(정보)다

 

   ■  차량추월(차량이 대열을 추월중임)

       음: 삑, 삑, 삑, 삑,..........   (차조심)

       수: 없음

 

    ■  대열정열(우로 밀착)

       음: 삑, 삑, 삑, 삑,..........   (밀착)

        수: 없음

 

    ■  선두정지(선두속도 감속)요청

        음: "선두 정지 앞으로 전달"  "선두 반보"

        수: 없음

       ※ 전체 라이더가 철저하게 도미노 전달요

 

이상은 후미에서 선두로 전달되는 신호(정보)다

     

    ■  상대(차량)에게 주의 요청

         음: 삐빅, 삐빅,

         수: 손을 들거나, 흔들거나 하는 바디랭귀지로 상대에게 알린다.

 

이신호는 교차로 통과시, 도로합치점(옆길에서 차량진입)등에서 사용한다.

 

이렇게 나열해보니 수신호는 그런대로 알 것 같은데 음 신호가 엄청 복잡한 느낌으로 아이구 머리야 하실 것이다. 그러나 결코 복잡하지 않다. 정말인가 ?  한번 믿어보세요.

 

세가지만 기억 하세요

 

삐빅, 삑~~~~~ 

    준비해야 겠구나

    (정지, 방향전환)  

 

삐빅, 삐빅 

     조심해야 겠구나

     (노면위험, 차량위험)     

 

삑, 삑, 삑, 삑          

     우측으로 밀착만 하시라

     (뒤에 차량, 내가 좌로 튀어나왔구나)

 

그리고         

삑~~~~~   

이거야 섰다가 출발하는 건데 이것은 누워서 딱먹기 아닐까요 ?

 

3. 상황예시 

 위에서 라이더 역할과 신호를 통한 정보전달을 정리 해 보았고, 이제 상황을 가정하여 역할수행과 신호에 대한 예시를 들어 보자.

 

 상황은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해야 할 상황이다.

 

   

1번(리더)는  전체대열 길이를 고려하여 차선 변경을 하기 위한 충분한 거리 이전에서 방향전환 신호[음/수](3번, 6번 도미노 식)를 하고 속도를 줄여 서행하면서 대열길이를 최소화 한다(이때 전체라이더 간격 좁히기)

10번(꼬리)는 방향전환 신호를 인지후 후방을 차량을 통제하며 차선을 확보후 방향전환 신호[음]를 하고, 차량주의 요청 신호[음/수]를 하면서 후방차량을 통제한다.

③10번(꼬리)의 방향전환 신호에 맞추어 후방라이더부터 후방차량 진행을 살피며 차선을 변경한다. 이때 3번 6번은 중간중간에서 라이더 들이 안전하게 차선을 바꾸도록 차량주의 요청신호[음/수]를 지원한다.

④ 차선변경이 완료되면 1차선 우측선 상에 안전하게 정지하여 신호를 기다린다.(즉 출발 가능한 준비자세로) 만약 좌회전 신호와 연계 되었다면 정지없이 차량주의 요청신호[음/수]  를 하면서 좌회전 한다.

이때.

 * 필요시 1번(선두) 교차로 통제하고, 3번이 대열진행을 리드한다

 * 대열완전통과가 불가시 6번(허리)는 대열을 정지 시킨다.

좌회전 신호가 떨어지면 선두의 출발신호와 함께 대열은 차량주의요청신호를 하며 좌회전을 완료한다.

이때.

 * 필요시 1번(선두) 교차로 통제하고, 3번이 대열진행을 리드한다

 * 대열완전통과가 불가시 6번(허리)는 대열을 정지 시킨다.

⑥ 전체대열이 죄회전 통과를 못한경우 선두(1번 또는 3번)는 후미그룹이 좌회전을 완료하고 따라붙을때 까지 서행한다. 

    

이상의 예시는 라이더 역할과 신호를 연상해 보기위한 것으로 많은 연습과 팀웍이 필요한 것이다.  숙달되기전 까지는 건널목을 이용하여 방향을 바꾸는 것이 안전라이딩의 우선 원칙에 타당하다.

 

끝으로 라이딩에서 느낀 것 한가지를 더한다면 교차로 직진신호 대기시 우측인도 또는 안전섬에서 대기 했다가 건널목을 이용하여 진행하는 것은 안전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대열의 혼란(순번바뀜)과 부분적 인도주행에 따른 보행자 민페끼침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차로에 일자로 완전정지 대기하다가 진행신호와 함께 차량흐름고 함께 진행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판단된다. 잔차도 도로에 나서면 차량이다. (제대로 대우도 못받지만) 차량진행흐름과 함께 하는 것이 더욱 안전 할 것 같다.

 

 

 

 

[일행의 안전을 위하여 휴식중인 대열의 후미에서 차량을 통제 한다]

'[잔차질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 타기가 진보요 혁명이다  (0) 2006.10.12
자전거는 균형이다  (0) 2006.09.01
타이어 펑크에 대하여....  (0) 2006.08.11
자전거 페달링  (0) 2006.03.01
자전거 장거리 라이딩 참고사항 [1]  (0) 2006.03.01